고려대학교 데이터과학과

QUICK MENU
  • HOME
  • 로그인
  • English

사업단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교수진은 다수의 대형 국책과제를 수주하여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명실상부한 연구중심대학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4단계 BK21 컴퓨터학교육연구단

사업단장: 허준범

 

담당자(연락처): 최재영(02-3290-2553) / 사무실: 애기능생활관 313호

 

 

 

 

교육연구단의 비전

본 연구단의 비전은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발굴하고 지식을 창출해 내며 이를 이용해 다양한 도메인의 사회문제에 창의적 해법을 제시하는 데이터주도과학(Data-driven Science) 미래 인재 양성에 있습니다. 

 
교육연구단의 목표

4차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해 기술적으로 도전적이며 사회적으로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들은 특정한 한 분야의 요인이 아닌 다학제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주도과학(Data-driven Science)은 컴퓨터 과학과 인공지능, 그리고 도메인 지식과 실제 문제가 결합된 교육연구 모델로서, 여러 도메인의 복합적인 요인이 연결된 도전적이고 중요한 기술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연구모델입니다.

본 연구교육단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search space 탐색에 기반하여 다양한 분야를 통섭하고 데이터 주도적 bottom-up 방법을 통한 창의적 가설 생성과 글로벌 협업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본 교육연구단은 통섭형, 창의적, 글로벌 데이터주도과학 인재상을 선정하여, 세계를 선도하는 연구 분야를 10개 이상 육성하고, 컴퓨터과학 분야 글로벌 30위권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Human-Inspired 복합지능 연구센터

센터장 임희석

센터장: 임희석

담당자(연락처): 오수오(02-3290-2554) / 사무실: 이학관별관 105A호

 

현 시대는 스마트 디지털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시대에서 단순하게 디지털로의 전환이 아닌 스마트한 디지털 세상으로의 전환이 요구되어 지고 있습니다. 모든 산업과 비지니스는 스마트라고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되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으며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스마트한 변화에 실패하는 어떤 국가나 산업도 과거의 번영을 지속할 수 없다고 예측됩니다. 모든 산업과 비지니스는 그들의 전통적인 결과물을 스마트라는 함수를 통하여 지능형 결과물을 만들 수 있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스마트 함수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은 이제 모든 세계와 산업 현장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핵심 성장 동력입니다. 최근 딥러닝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인공지능 기술의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사회는 인간 수준의 지능을 갖는 인공지능 기술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러한 요구를 충족 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고려대학교 HI AI & Computing 연구소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가장 지능적인 인간의 뇌신경정보처리 원리와 인간 지능을 가능케 하는 핵심 능력을 모델링하여 인간을 닮은 지능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소의 핵심 방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인공지능 분야와 기계학습 분야에서 최고의 성능을 내고 있는 강화학습, 딥러닝, attention mechanism 등이 인간의 정보처리 원리를 반영한 기술들의 예라 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소에서는 강화학습과 딥러닝 모델처럼 사용하게될 최고의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통한 산업 발전, 국가의 경쟁력 강화, 그리고 인류의 행복한 삶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많은 분들의 성원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정보시스템보안연구센터

 

  센터장: 허준범 

담당자(연락처):백지은(02-3290-4936) / 사무실: 과학도서관 618A호

 
최근 컴퓨터 시스템과 구조가 다양화 되고 네트워킹과 인공지능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정보시스템에 대한 보안 위협과 공격은 더욱 고도화 되고 있습니다. 이에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에서는 최신 정보시스템의 신규 취약점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보안 위협과 공격방안을 고려하여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설계하여 세계적인 수준의 선도적 연구성과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정보시스템보안연구센터(Center for Information System Security)를 설립하였습니다.
 
본 목표를 위한 첫번째 과제로서 정보시스템보안연구센터는 2019년 4월, 4년간 60여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선도형 정보보호핵심원천 사업에 선정이 되었습니다. 본 과제는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를 중심으로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광운대학교, 홍익대학교의 컴퓨터보안과 컴퓨터구조 분야 연구진들이 참여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ACM CCS, ASPLOS, MICRO, IEEE INFOCOM, ACM CoNEXT, IEEE/ACM Transactions 급 논문 등 세계적 수준의 연구 성과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초지능연구센터

 

  센터장: 한정현

담당자(연락처):서병훈(02-3290-4503) / 사무실: 우정정보관 603호

홈페이지 바로가기

2020년 7월, 고려대학교는 10년간 370여억원의 예산이 투여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명품인재양성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모험적 미래기술 연구와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Global #1 명품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고려대학교 사업단은 정보대학 컴퓨터학과를 주축으로 의과대학과 KU-KIST융합대학원의 참여로 결성되었습니다. 이를 위한 추진체계로 모험적 미래기술 연구를 위한 초지능(Superintelligence)연구센터를 설립하였고,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인공지능응용전공을 설립하였습니다.

 

최근 인공지능 기술은 사회 전반에 커다란 충격을 가져왔는데, 그 영향력은 20세기 후반에 등장하여 세상을 바꿔 놓은 인터넷과 비교될 정도입니다. 초지능연구센터는 지난 10년에 걸친 인공지능 연구개발 성과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현재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즉, 판단 근거를 설명할 수 있는 인공지능, 학습 결과를 명시적 지식으로 표현하는 인공지능, 전문가와 협업 가능한 양방향 인공지능을 개발할 것입니다.

 

 

융합보안핵심인재양성사업단(TCSEC)

사업단장: 이희조

 .

담당자(연락처): 강민정 (02-3290-4501) / 사무실: 이학관별관 107B호

융합보안대학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구소 설립 취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융합보안 핵심인재 양성사업

 

연구(사업) 분야 및 내용

- ‘스마트공장’ 분야 개발 가능한 보안인재 양성

- 연구개발 능력을 보유한 석사급 융합보안 고급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

- 스마트공장과 관련된 국내외 유관기업을 대상으로 융합보안 컨소시엄 운영

 

최근 연구(사업) 성과

- 국내 최대의 스마트공장 제조기업인 LS산전과 스마트공장 보안솔루션기업인 펜타시큐리티와 컨소시엄을 구성함

- 글로벌 4개국 융합보안 컨소시엄 운영중 (한수원, KT, SKT 등 총 16개 기업 및 해외연구소)

- 국내 8개 융합보안 대학원 중 가장 큰 규모로 운영 (‘20년 기준, 재학생 27명, 참여교수 15명)

- 유럽 3개 대학과 글로벌 온라인 해커톤 운영 (오스트리아, 스위스, 리히텐슈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