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은 반드시 해당기간 내에 포털(KUPID)에서 신청해야함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후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정보대학 행정팀으로 제출

※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미충족시 신청이 불가함)

    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반드시 아래의 공지사항과 붙임 파일을 확인하고 진행!!!!<<<<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요건



가.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 블랙보드 접속 → 상단'안내페이지' → '[학생] 2024 인권과 성평등 교육 00분반' 등록 → '코스'목록 →  코스 내 왼쪽 

        메뉴에서 언어(국문, 영문, 중문 중) 선택하여 교육 시작

   2)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① [3단계]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이수 인정됨(3단계까지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확인 불가)

      ②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3) 문의사항

      ①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 인권과 성평등센터(humanrights@korea.ac.kr)

      ②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 원격교육센터터(elearning@korea.ac.kr)

   4)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①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포털(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②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포털(KUPID)신청 기간 : 4월 22일(월) ~ 4월 26(금) 16:00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    ※신청기간 엄수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함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밥법 : 포털(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4월 22일(월) ~ 4월 26(금) 17:00

  가. 제출서류

     1) 논문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2) (박사학위만해당)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승인서

     3) 심사위원추천서 및 외부심사위원명단(해당시)  → 지도교수가 작성

     4)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5)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6) 심사용 논문제출 서약서(심사용 논문 행정실 제출 불필요, ‘심사용 논문 제출서약서’ 제출로 대체함)

     7) 학위논문 제출자격 취득 확인서 및 학과별 내규에 따른 첨부물(게재논문 첫페이지 또는 게재 승인레터)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검사확인서는 최종심사 합격 후 제출


※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정보대학 행정팀에서 확인

※ 심사신청서 및 제반서류를 모두 정보대학 행정팀에 제출하면 행정팀에서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심사 안내문 전달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월 2일(목) ~ 5월 3(금) 16:00

※ 유의사항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및 영구수료제외

     1) 정규학기 대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2) 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 7%)

     3)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1) 학위청구등록금은 (계열별)수업료의 12%이며,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 7%)을 정규 기간에 등록 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

     2) 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12%를 납부

     3) 학위청구논문 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 할 수 있음

     4) 고지서 출력 기간 : 5월 2일(목) ~ 3일(금)

     5)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을 해야함

     6)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논문심사 미신청자는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입력(심사위원) :  6월 10일(월) 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6월 11일(화) 예정

   - 포털(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2024년 7월 8일(월) ~ 7월 17일(수) 16:00 까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 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함)


제출처

제출서류

변경 전

변경 후

도서관

완제본 논문 제출

오프라인 제출

제출하지 않음

저작권동의서

온라인 및 오프라인제출

온라인만 제출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

스캔본 별도 업로드

단과대학
 행정실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도서관 담당자 날인 후 제출

출력본 제출

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오프라인 제출

학위논문 속표지

오프라인 제출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오프라인 제출

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


  가. (도서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에 업로드

     2)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3)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 하여 제출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4)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

        *비공개기간이 1년이상일 경우, 정보대학 행정팀으로 제출 

 

  나. 정보대학 행정실로 관련 서류 제출 : 2024년 7월 8일(월) ~ 7월 19일(금) 17시 까지

     1)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2~3일소요)

     2)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3) 학위논문 속표지

     4)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①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정보대학 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②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 추후 해당기간내 홈페이지 재안내 예정


8. 기타안내

  가.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 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해야함

     2) 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 심사 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 함 단, 최종 심사 전에만 수정 가능

     3) 변경방법 : 포털(KUPID)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나.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다.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1)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2)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심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