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QUICK MENU
  • HOME
  • 로그인
  • English

소개

국내 최고의 영상처리 SW 선도 학과 영상처리 전문 S/W와 H/W 융합 인재 육성 학과

학과행정실 : 02-3290-3190

홈페이지 바로가기

학과 소개

김창헌교수

영상정보처리협동과정
학과주임 김창헌

컴퓨터학과와 전기·전자전파공학부와의 학과 간 협동으로 개설된 일반대학원 학과로,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 처리와 음성이해 및 컴퓨터 비전 그리고 컴퓨터그래픽스 소프트웨어 기술을 연구 및 교육하는 일반대학원 공학 석박사 학위 과정이다. 인공지능과 더불어 영상처리, 음성인식 및 이해, 컴퓨터그래픽스,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기술 등에 관하여 기본지식과 첨단 기술을 교육함으로써, 4차 산업시대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이해와 영상정보 처리 및 컴퓨터그래픽스 분야의 고급 기술 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 및 연구 내용

본 과정의 석, 박사 학생은 본 협동과정에서 개설한 전공과목과 컴퓨터학과 및 전자공학과에서 개설한 과목으로 이수함을 원칙으로 한다. 입학 지원 자격은 국내외 대학에서 자연계 학사학위 이상 취득한 자 또는 법령에 따라 위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이다. 영상정보처리 협동과정의 입학은 일반전형 시험 과목으로 구술전공 (위 전공 분야에서 기술된 항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을 시행한다.

영상정보처리 협동과정에서는 음성이해, 영상 처리, 영상 통신, 컴퓨터 비전, 컴퓨터 그래픽스, 가상현실, 디지털 방송, 멀티미디어, 시각 심리학, 시각 및 음성 인터페이스, 멀티 모달리티 등 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