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QUICK MENU
  • HOME
  • 로그인
  • English

소개

학과 소개

강재우교수

바이오정보학협동과정 주임교수
강재우

바이오정보학(Bioinformatics)은 생명공학(Bio Technology)의 획기적인 발전에 따라 생겨나고 있는 방대한 양의 생명공학 관련 자료를 정보공학(Information Technology)의 빠른 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분석, 처리하여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는 학문이다.

생명공학과 정보공학이 융합된 학문적 특성에 따라 두 분야에 대한 고른 지식과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여 생명과학의 세기라 불리는 21세기에 바이오정보학 분야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고급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 및 연구 내용

바이오정보학(Bioinformatics)은 인간의 모든 유전체의 구조를 밝혀낸 인간유전체사업(Human Genome Project)의 성공적인 수행과 DNA chip 등 생명공학 관련 제반 기술들의 발달로 인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생명공학(BT) 분야의 다양한 데이터들을 정보기술(IT)을 이용하여 처리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학문이다.

바이오정보학은 21세기의 가장 유망한 분야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으며 유전체를 문자로 나타낸 서열(sequence)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단백체를 연구하는 단백질체학(proteomics), 단백체의 2D, 3D 구조 연구, 단백질의 기능을 알아내는 기능 유전체학, 계통 연구, 정상 세포와 병든 세포의 비교 연구 등 많은 다양한 분야들을 포함한다.

바이오정보학은 생물학과 컴퓨터과학을 중심으로 수학, 통계학, 생화학, 분자생물학, 의학 등의 분야의 지식이 융합된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기존의 어느 한 분야에서 교육받은 인력이 접근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고려대학교 대학원 바이오정보학 협동과정은 컴퓨터과학과 생명공학 교수들의 긴밀한 협조 아래 바이오정보학 분야의 고급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